패션디자인 산업기사 필기시험 이론 정리내용[2. 패션디자인론 3-1] > 패션디자인산업기사반

본문 바로가기

Kang Sunja Fashion Design 1:1개인 수업방식을 원칙으로 하며 여러분의 꿈을 완성시켜드립니다!

패션디자인산업기사반

패션디자인 산업기사 필기시험 이론 정리내용[2. 패션디자인론 3-1]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이메일 admin@domain.com 작성일2008-07-15 댓글0건

본문

제 2 편 패션디자인론(20문항)

Ⅰ. 복식의 개요

1. 복식의 의미
1) 복식이란 인간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신체를 보호하고자 생리적 욕구와 미적 추구를
위한 심리적, 장식적 욕구에 의해 착용하는 조형물이다.
2) 복식이 갖추어야할 조건.
- 인체 생리기능을 충족시켜야 함.
- 착용자의 개성, 착용할 시간과 착용목적, 장소에 적당
- 사회적 관계에서 타인에게서 미적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조건

2. 복식의 기능
1) 복식의 기원설
⑴ 보호설
- 신체적 보호 : 자연환경 및 역할에 따른 위험으로부터 보호.
- 심리적 보호 : 심리적 안정감, 주술적 기능
- 모든 종족에게 적용할 수 없는 이론이다.
⑵ 정숙설과 비정숙설 : 서로 상반된 입장
- 정숙설도 정숙성의 기준이 문화권에 따라 다를 뿐 아니라, 동일 집단내에서도 시간과
장소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이 이론도 모든 종족에게 적용되지 않는다.
⑶ 장식설
- 신체상의 장식과 복식이나 다른 장식물을 통한 장식.
- 장식설이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는 이론에 속한다. 왜냐하면, 인간에게는 본능적으로
자신을 아름답게 보이고자 하는 욕망이 있기 때문이다.
2) 의복의 기능
- 도구적기능 : 보호적 목적과 실용적 목적(물리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
- 표현적기능 : 자기 표현을 통한 심리적 만족 기능(복식의 무성언어)

3. 복식의 유행
1) 유행의 의미
- 어떤 주어진 시기에 인기있고 널리 보급되어 받아들여진 스타일로, 새로운 것을 추구하
며, 주기적인 특성을 지닌 하나의 사회적인 집합현상이다.
- 붐(boom) : 갑자기 급격하게 전파되는 유행
- 하이패션 : 최신유행
- 매스패션 : 대중유행
- 모드(mode) : 특정 형태나 방법의 다양성, 가장 착용 빈도가 큰 스타일.
- 포드(ford) : 가장 많이 팔리는 스타일(bestseller)
- 패드(fad) : 특정집단에 의해서 순식간에 받아들였다가 순식간에 빨리사라지는 주기가
짧은 유행(액세서리, 리본, 레이스스타킹, 스니커즈)
- 보그(vogae) : 유행하고 있는 패션(대중성)

2) 유행의 변화속성
⑴ 변화의 원인
- 심리적원인 : 새로움을 위해 변화 추구
- 사회적원인 : 새로운 유행에 동조하는 힘. = 사회적구별욕구 + 사회적동조욕구
⑵ 변화의 패턴
- 점진적변화, 극단까지의 변화, 후진의 기피, 클래식을 이용한 전환, 각 부분의 관련성.
⑶ 유행의 주기성 : 소개 → 대중화 → 소멸(종모양의 사이클)

* 복식의 조건은 인체 생리기능을 충족, 개성 및 착용장소, 목적, 시간에 적당, 사회적 관계
에서 미적조건, 물질로서의 기능적 조건.
* 복식 - 인간의 착장 목적인 피복과 장식품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물건을 의미하는 가장
포괄적인 개념.
* 의료 - 넓은 의미에서는 피복재료와 피복, 좁은 의미에서는 피복재료를 의미.
* 의상(의장)이란
- 특정한시대, 민족, 관습, 지방, 계급 등 특정 목적에 의해 정해진 복식류.
- 민족의상, 궁중의상, 신부의상, 무대의상
* 의복(옷) : 인체의 구간부와 사지부를 둘러싸는 것.
* 드레스
- 외관을 꾸며 다듬는다는 의미로 성장,예복,장식적인 부인복,소녀복 등 넓은 의미의 의복.
* 장식품 - 복식을 갖추기 위하여 장식하는 용품(벨트, 단추, 끈 등)
* 복 장 - 착용에 의하여 형성된 피복의 모습
* 장 식 - 장식품을 착용한 상태
* 액세서리 - 장식용의 첨가물로서 독립된 물체
* 제복(uniform)
- 형태나 색상이 획일적이서 특정한 집단을 표시할 수 있는 피복. 즉, 특저안 표식을 나타
내기 위한 목적만을 가진 피복.

* 복식의 조건
- 의복은 인체를 바탕으로 만들어지므로 인체 생리기능을 충족해야 한다.
- 복식은 물질로서의 기능적 조건과 미적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 의복은 개성, 시간, 착용목적, 장소 등에 적합해야 한다.
- 사회적 관계에서 타인에게 미적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 피복(clothing)
- 모든 직물의 총칭으로 인체의 모든 피복을 말한다.
- 의복, 모자, 장갑, 양말류 등을 말한다.

* 복식기원설
- 심리적 보호설 : 사회환경으로부터 자신의 보호
- 생체보호설, - 기후적응설
- 신체보호설
: 기후로 부터의 보호, 외부의 충격, 곤충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역할에 따른 위험으로
부터의 보호를 위해, 추위나 더위, 습도 등의 자연환경 조건에서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 장식설 : 자신의 신체를 아름답고 매력 있게 장식하는 것.
- 호부설 : 인간의 힘이나 용기 등을 과시하기 위해 어떤 물체를 몸에 부착함으로써 장식
이 시작되었다고 보는 설.
- 정숙설 : 신체 노출에 대한 수치심으로 복식을 착용하였다는 기원설.
- 성차설 : 의복의 기원 중 남녀 각기 다른 성의 관심과 주의를 끌기 위해 신체의 일부를
감추거나, 장식한데서 기원되었다고 보는 설.
- 심미설 : 의복의 기원을 자연발생적인 본능으로서 인체표면에 장식을 하는데서 기원했다
고 보는 설.

* 테러리즘 - 전쟁시 적을 위협하기 위한 기원설
* 장식설에는 신체상에 하는 장식방법과 복식을 통한 장식방법이 있다.
* 복식을 이용한 장식 - 원형강조

* 신체상의 장식방법
1) 채색(body painting)
- 인체장식의 초기단계로 자연물에 색소를 채취해 피부에 무늬를 그린 것.
2) 변형(body deformation) - 신체의 형체를 바꾸는 방법.
3) 문신(tattoo)
- 인체장식의 초기과정으로 피부 밑에 색소를 넣어서 무늬를 그리는 방법.
4) 상흔(scar) - 피부에 상처를 내어 장식하는 것.

* 남성복에서 어깨패드는 면적강조를 이용한 방식 - 크리놀린(수평적강조)
* 수직적강조 - 높은 머리장식, 하이힐, 지팡이, 우리나라의 갓 등.

* 복식의 도구적 기능
1) 물리적 목적 - 신체보호
2) 사회적 목적 - 사회적응, 안락감증진, 복식을 통한 신분이나 집단의 표시.

* 복식의 표현적 기능 :상징적 전달, 신체장식욕구
- 착용자의 직업을 나타내주는 기능, 착용자의 가치관을 나타내주는 기능, 착용자의 개성
을 살리는 기능
- 자기표현을 통한 심리적 만족기능, 복식의 무성언어, 사회적 상황에서의 상징적전달기능

* 복식의 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생활양식, 미의식, 종교, 기술 발달.

* 생활양식에 따라 의복의 형태를 분류하면,
1) 봉재의(tailored garment)
- 추운 지방에서 자연환경과 맞추어 발생한 의복의 형태.
- 에스키모 복식, 남미의 판초, 파카.
2) 권의(draped garment)
- 재단이나 봉제를 거치지 않은 직물을 몸에 둘러 입는 형태
- 주름의 위치나 모양이 중요한 장식의 역할을 한다.
- 신석기시대 이후에 사용, 길게 짠 직물을 그대로 몸에 둘러 입는 형태.
- 이집트의 센티, 인도의 사리, 그리스의 토가.
3) 복합의
- 권의와 봉재의의 특징이 복합된 의복의 형태로 복합의는 권의와 같이 직물을 짜서 사
용하면서, 봉재의와 같이 재단과 봉합의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것.
- 한복(접합의-카프탄), 기모노

* 요의형은 가장 간단한 형태의 복식으로 허리에 걸치는 형태
* 카프탄(caftan)
- 복합의의 일종이며, 전합의라고도 한다. 한국,중국, 일본등 아시아에서 착용한 형태이다.
- 좌우를 앞에서 여민 형태이다.

* 튜닉형
- 주로 유럽지역에서 발생하였고, 트임없이 머리에서 아래로 내려입는 형태.

* 생활양식에 따른 현대복식의 특징
1) 민속복식의 예복화(민속의상의 쇠퇴)
- 이유 : 산업사회가 되면서 사회에 적합한 현대복을 착용하게 됨에따라.
2) 관리의 편리성 - 섬유산업의 발달, 여성의 사회진출, 노예제도의 폐지.
3) 기능적 일상복의 강조 - 배경: 사회의 산업화, 사회내부의 확산, 봉건제도의 붕괴.
4) 성차의 감소 및 일상복의 간편화

* 대량생산 기술이 발달하게된 동기는 인조섬유의 개발, 직조기술의 발달, 재봉틀의 발명.
* 대량생산에 의한 현대복의 특징은 디자인의 단순화, 디자인의 획일화, 역문화 현상.

* 정치적 이념이 의복에 표현된것.
- 나치독일의 의상, 스코틀랜드의 민속의상, 프랑스혁명시 의상 - 뀌로뜨
* 종교적 이념이 의복에 표현된 것 - 영국의 청교도 복식
* 파카가 세계적으로 유행하게 된 동기는 미국 알래스카 해방.

* 대중매체의 발달과 보급이 복식에 미친 가장 큰영향은 의복형태의 지역차 감소를 들 수
있다.

* 유행
- 어떤 주어진 시기에 인기있고 받아들여져서 널리 보급된 스타일을 말한다.
- 대중의 수용이 이루어진 것으로 지배적인 스타일로 사회의 반영이다.
* 유행의 변수 - 실루엣, 색채, 재질
* 유행의 특성
- 대중 및 수용에 의해 이루어지고, 사회 및 시대의 반영으로 가장 지배적인 스타일이다.

* 유행과 관련된 용어
1) 모드 : 특정 형태나 방법의 다양성을 의미
2) 포드 : 가장 많이 팔리는 스타일(best seller)
3) 클래식
- 시각적 제한을 받지 않는 영속적인 유행으로 받아들여지는 스타일.
- 단순한 디자인으로 가디건 스웨터, 플리츠 스커트, 밍크코트.
- 주기가 몇 년씩 계속되고, 절정기가 뚜렷하지 않고, 점파기가 점진적이다.
4) 하이패션
- 최신유행으로 유행의 소개 단계에 속한다.
- 비교적 값이 비싸고, 대부분 극단적으로 과장된 스타일이다.
5) 매스패션
- 대중 유행으로 유행주기의 상승기이후 단계에 속하며 대중에게 가장 많이 받아들여지
는 스타일로, 보통 수준의 가격으로 판매된다.
6) 패드(fad)
- 특정 집단에 의해서 순식간에 받아들여지고, 사라지는 속도도 받아들이는 속도만큼이
나 빠르며, 가시성이 높다.
- 여고생, 여대생 등 특정집단에서 유행하고, 전파기와 쇠퇴기가 급격하며, 액세사리에서
흔히 나타난다.
- 액세사리, 리본, 레이스스타킹, 스니커스 등.
- 붐(boom) : 갑자기 급격하게 전파되는 유행.

* 유행은 대중의 수용으로 알 수 있고, 전통에 대한 반발심과 자기표현욕구 때문에 유행은
변한다.
* 유행변화의 패턴
- 유행의 경향이 결정되면 경향에 따라 한 방향으로 변화.
- 점진적인 변화로 이루어지며, 클래식을 이용한 전환.
- 후진의 기피

* 유행형태의 변화 방법
- 디자이너에 의해 제시된 유행의 변화에 따라 대향생산업체에서는 완화된 형태로 생산됨.
- 유행의 전진이 극단에 이르면 새로운 유행의 경향을 결정하기 이전에 과도기엔 클래식
스타일이 유행한다.
- 점진적으로 유행이 극단에 이르러 새로운 변화를 일으킬 때 지금까지의 경향에 대해 반
대로 후진하지 않는다. 유행의 변화는 점진적이다.

* 소개기 - 사회 지명인사나 연예인들이 유행을 주도하는 시기
* 전파기 - 동조성이 강한 사람들이 있는 유행의 시기
* 소개기→전파기→상승기→전파기→절정기→폐지기

* 유행의 전파이론
1) 상향전파설(bottom up theory 그린버그와 glynn이 제시한 이론)
- upward-flow theory 또는 subculture leadership theory라고도 불림.
- 1950년대 상류의 비트족과 하류 뒷골목의 의복이 유사했던 것.
- 1960년대 히피차림이 하류계층에서 시작한 후 상류계층에서 받아들여진 후 중류계층으
로 전파된 것.
- 1970년대 미국 인디언운동이 히피차림의 전파와 같은 과정으로 전파.
- 하위문화집단의 사람들에 의해서 채택된 유행이 높은 사회계층으로 번진다.
- 불루진과 데님의 유행이다.
2) 하향전파설(베블런이 제안)
- 상류와 하류계층이 먼저 새로운 유행을 받아들이게 되고, 중류계층이 늦게 유행을 받아
들인다는 이론이다.
- 유행이 사회경제적 상류층에서 낮은 계층으로 이동 확산된다는 것.
- 상류층에서 다른 계층과의 차별을 위하여 이미 모방된 스타일을 버리고 새로운 스타일
을 채택하는 행동으로 이어진다.
- 이 이론은 1960년대 수평전파설이 등장하기 이전까지는 모든 유행현상을 설명한 이론.

3) 수평전파설(킹이 제안)
- mass-market theory 또는 horizontal-flow theory이라고도 한다.
- 대량생산으로 인해 가능한 이론이다.
- 유행의 확산이 처음부터 각 집단 내에서 동시에 시작된다는 것이다.

* 유행의 채택은 개인의 행동에 초점을 둔다.
* 유행의 확산은 집단적인 행동에 초점을 둔다.

* 유행의 주기성
- 유행변화가 소비자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는가에 대한 것이다.
- 소개 → 대중화 → 소멸 등의 종모양의 사이클로 이루어진 것이다.
- 모든 유행은 같은 움직임의 같은 주기적 유형에 따른다.
- 한 주기를 거치는 시간은 실루엣, 색감, 질감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 유행전파란 하나의 스타일이 의류제조접자들에 의해 만들어져 소개된 후 다수의 사람들에
의해 채택되는 과정.

* 한국의 유행전파과정
- 기본적으로 시장상황에 의해서 수평전파된다.
- 신흥부유층이나 중류층에 속한 사람들에 의해 유행이 확산된다.
- 새로운 유행이 혁신되고 확산되기보다는 외국의 유행을 받아들인다.

* 한국사회에서의 포스트코더니즘 유행경향이 젊은 층의 유행에서 발견되는 이유는 유행스
타일이 자신의 정체감에 대한 양면적 욕구와 부합되기 때문이다. 1980년대 포스트모더
니즘의 배경하에 출현한 양면성 이론은 유행변화를 시도하게하는 기본요소인 사회적 지위
뿐 아니라 성별, 연령, 인종등의 문화적 범주들에서 느끼는 양면성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이는 2개의 반대되거나 비슷한 가치, 의미 등이 양립 또는 병존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정
체감의 양면성을 유행변화에 기여하는 하나의 근본적인 요인이라고 한다.

* 유행의 주기가 가속화된 이유는 의류산업의 자본주의와 합리화, 민주화와 더불어 풍요로
워진 소비자, 경계가 모호해진 계층.

* 유행의 예측
- 의식의 요인 : 광고효과, 착용인구, 새로운 유행
* 복식산업에 있어 유행예측은 기업의 성패를 결정한다. 이를 위해 착용인구의 정확한 측
정, 판매량 측정, 새로운 유행의 인식등을 유념해야 한다.
* 복식산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유행의 예측을 하기위해 고려해야하는 사항들은 사용
인구의 과학적 추산 필요, 유행 상품의 판매량 측정필요, 새로운 유행에 대한 인식 필요.

* 민속의상을 일상복에서 제일먼저 포기한 나라는 영국이다.
* 유행의 확산곡선
- 특정한 스타일에 대한 소비자들의 채택정도를 도수분포로 나타낸 그래프곡선.
- 제품을 중심으로 한 유행주기 또는 제품수명주기라고도 한다.
- 확산곡선은 디자인 요소 및 장식적 디자인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된다.



Ⅱ. 디자인의 개요

1. 디자인의 개념
- 디자인이란 조형과정 중에서 조형물의 제작을 위한 설계, 계획과정을 의미하고, 패션디자인은 생산할 의류제품에 대한 설계과정을 의미한다.

2. 디자인의 종류
1) 감각디자인
- 오감(시각, 청각, 촉각, 후각)중 두 가지 이상의 자극에 대한 복합적 디자인.
2) 복식디자인 - 시각디자인, 촉각디자인, 최근에는 후각디자인도 포함.
3) 행동디자인 - 조형물에 대한 사람들의 행동반응에 대한 계획으로, 특정한 조형물을
사용함으로써 사용자의 행동이 변화되도록 유도하는 것.

3. 디자인의 조건
1) Good Design = 실용적요소 + 미적요소
2) Good Design의 조건 : 예술적 심미성과 기술이 통합된 것이다.
⑴ 기능성 - 사용목적에 적합, 합리적이어야 함.
⑵ 심리성 - 사용자의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야 하며, 또한 사회에 조화되어야 함.
⑶ 심미성
- 미적욕구와 함께 시대와 대중이 요구하는 미, 전통적인 미, 현대적인 미를 충분히 고려.
⑷ 경제성 -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는 것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함.
⑸ 독창성 - 실용 + 미적충족 (독창적이어야 함)

4. 디자인의 영역
1) 생산디자인(product design)
- 생활전반에 필요한 제품 및 도구를 생산하기 위한 디자인
- 사무용품, 가정용품, 자동차, 비행기, 놀이기구 등.
2) 전달디자인(communicatin design)
- 인간 사이의 의지, 감정, 정보 등을 전달하기 위한 디자인
- 광고, 디스플레이, 포장, 그래필, 무대디자인
3) 공간디자인(space design)
- 사회와 물건을 연결하고 인간생활을 조화시키기 위한 디자인.
- 건축디자인, 도시디자인, 도로디자인,

5. 패션디자인
1) 패션디자인의 복합적 요인 : 복식의 기구적, 표현적 기능을 결정하는 복합적 요인.
⑴ 의복의 예술성 표현 ⑵ 의복의 기능성에 적합 ⑶ 피복재료의 성질
⑷ 개인의 심리적 요인 ⑸ 사회환경 요인
2) 패션디자인의 과정
: 목표설정 → 착용자 및 상황판단 → 제품특성 결정 → 구성요소 설계
3) 패션디자인의 목표 : 디자인 요소의 조화, 적합증대, 시대 미의 추구
- 디자인 요소를 디자인 원리에 맞추어 사용.
- 디자인요소 : 형태(선), 재질, 색채
- 디자인원리 : 균형, 비례, 리듬, 강조

* 디자인 과정 : 발상 - 계획 - 제작 - 완성
* 디자인 요소의 조화 : 디자인 요소(수단) - 디자인 원리(방법) - 디자인 목표
* 의복이 구성요소 : 섬유, 재질, 스타일, 색상, 액세서리
* 조화의 기본은 ‘통일’이며, 통일은 ‘일관성’을 의미.
* 패션디자인의 종합적 특성 - 사회환경의 요인, 피복재료의 성질, 의복의 예술성

* 디자인의 개념
- 의장, 계획, 고안 등을 의미하며, 라틴어의 designar에서 유래.
- 패션디자인은 여러 가지 디자인 요소를 조화시켜 개인에게 적합한 의복을 만드는 것.
- 디자인이란 조형물의 제작을 위한 계획과정을 말한다.
- 의장은 생각하여 제작한다는 뜻이다.
- 디자인이 추구하는 최대 목표는 의복이 추구하는 기능을 충분히 발휘.

* 디자인의 범주
: 물체와 인간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 - 의복, 가구, 주택디자인
: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 - 회화, 조각
: 물체와 물체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 - 기계설계

* 감각 디자인
- 조형물이 사람에게 줄 감각적 자극에 대한 계획. 시각, 청각, 미각, 촉각, 후각디자인.
* 행동디자인
- 조형물에 대한 사람들의 행동반응에 대한 계획. 개인행동 반응의 미시적 디자인,
- 사회집단의 행동반응에 대한 계획.

* 패션디자인에서의 좋은 디자인 조건
- 경영자 측면에서 잘 팔려야 하며,
- 소비자 측면에서는 기능성, 예술적, 심미성과, 기술이 통합된 것이다.

* good design의 조건
- 사용목적에 적합하고, 사용자의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야 하며, 지역적 특수성을 바탕
으로 미적표현이 되어야 한다.
- 인간과 환경의 최적 상태로의 조화, 환경에 따른 효율성 추구, 미적. 정신적 만족
- 심리성 : 기호적과 사화, 문화적인 기능면을 볼 수 있다.
- 기능성 : 생리적기능, 물리적기능, 실용을 겸한 미적 충족의 만족을 위해 보편적이면서
창조성을 가미해야 한다.
- 경제성 : 재료비, 인건비, 가공비 등이 투입되므로 고려해야 한다.

* 복식디자인의 과정
: 목표설정 - 착용자 및 상황요인판단 - 제품특성설정 - 구성요소설계
* 복식디자인이 추구하는 목표는 아름다움, 적합성의 증대, 디자인요소의 조화
* 옷감의 두께, 표면, 유연성, 우아한 정도는 디자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 모든 의복은 기능성과 미와의 두가지 요소가 함께 조화를 일어야 한다.

* 복식디자인은 착용자와 상호 작용에 의해서 적합성이 결정된다.
* 패션디자인에서 추구하는 최대의 목표는 여러 가지 디자인요소들이 조화를 이루어 개인에
게 적합한 의복으로 착용자를 아름답게 보이게 하는 것이다.
* 디자인과정 : 발상 - 계획 - 제작 - 완성
* 디자인의 영역 : 생산, 전달, 공간 디자인.

* 패션디자인에서 복식의 기능을 결정하는 요인
- 의복의 예술성 표현, 의복의 기능성에 적합, 피복재료의 성질, 개인 심리적 요인.
* 패션디자인의 복합적인 요인 - 패션디자인은 단편적이다.
* 디자인 요소의 조화는
: 디자인요소(수단) - 디자인원리(방법) - 디자인목표(적합성증대, 미추구)

* 디자인의 기본과정
- 누가 : 사용하는 주체를 파악.
- 언제 : 시간, 계절에 계획된 디자인
- 어디서 : 환경, 지역적 특성, 민족의 종교와 문화
- 왜 : 사용목적(인간심리고려)
- 어떻게 : 기능, 자격을 고려하는 것.

* 패션디자인의 목표
- 훌륭한 복식딪자인은 계획에 의해 이루어진다.
- 목표에 이르기 위한 요소의 적용을 말한다.
- 적합성, 착용되는 시기의 개념을 포함한다.
- 디자인 요소를 디자인 원리에 맞추어 사용.

* 복식디자인의 목표
- 순수한 미적 측면에서의 조화, 착용자의 적합성, 착용시기의 시대적 미.
- 디자인 요소의 조화는 디자인된 복식이 우수한 조화미를 갖도록 하는 것.
- 조화된 상태는 ‘변화있는 통일’에 의하여 이룰 수 있다.
- 복식디자인에서 디자인요소들을 통일되면서 변화있게 사용함으로써 조화를 얻을수 있다.

* 목표 설정
- 의복과 인간과의 관계라는 디자인 조건이 주어지고 나면, 구체적인 착용자 타켓이나
의복의 용도를 설정.
* 착용자 및 상황판단
- 착용자 특성과 의복의 착용된 상황 특성을 파악해서 연령, 체형, 기호, 경제력 등과 착용
자 사회집단에 대한 규범이 고려되어야 하는 과정.

* 제품특성 결정
- 판단한 착용자 및 상황에 따른 피복재료의 기능적 측면을 고려하여 제품의 특성을 결정
하는 과정.
* 구성요소의 설계 - 섬유, 재질, 스타일, 색상, 액세서리등 포함되는 것을 결정하는 단계.

* 디자인 요소의 통일
- 각 요소를 일관성 있게 사용함은 물론 세가지 요소가 서로 통일감을 갖는 것도 중요.
즉 선과 재질과 색채가 모두 하나의 공통된 주체를 향하여 일관성 있게 사용되는 것이다
- 복식디자인에서 통일감은 의복전체의 분위기, 느낌, 용도, 성격 등을 결정.

* 디자인요소의 변화
- 어느 요소를 통일하고, 어느 요소를 변화시킬 것인가가 조화의 성공여부 결정
- 변화를 어떤 위치에 어떤 방법으로 계획할 것인가가 조화를 결정한다.
- 디자인 요소의 많은 변화를 주면 일관성 있는 주제를 형성시키지 못한다.

* 용도의 적합성 증대
- 미적인 면을 위주로 디자인되는 의복으로 웨딩드레스나 무대의상 등
- 신체활동 보다는 미의 표현이 더 중요한 의복들,
- 각 역할에 따라 적합한 의복의 종류와 형태가 있다.
- 의복의 역할에 적합할 때 의복과 착용자가 서로 조화를 이룬다.
- 역할에 따라 사회에서 기대되는 의복의 형태와 기준, 문화권마다. 다르다.
- 개성을 표현하는 기준은 신체적 특성, 성격특성, 행동특성이다.

* 조화의 기본은 통일(변화있는 통일)이며, 통일은 일관성을 의미한다.
* 사람은 누구나 다른 사람들이 입고 있는 의복의 형태를 따르고자하는 동조성의 추구와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입고 싶은 개성의 서로 상반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 시대적 미의 표현
- 각 시대의 미의 기준은 달라도 그 시대에 표현되는 모든 조형예술은 똑 같은 수단으로
표현된다.
- 복식디자인에서 유행에 의한 미의 변화는 시대에 따라 다르므로 전혀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 복식디자인에서 유행에 의한 미는 변화하므로 가치가 적다.

* 직접적 방법
- 의복에 의한 역할, 표시방법 중에서 동일한 제복을 입은 집단 구성원들끼리의 유대감과
소속감을 강화시키기도하는 제복이나 배지 등의 방법.




강선자 패션 양재 학원
www.fashionssun.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mpany info

강선자 패션디자인 학원   |   Ceo : 강선자  |   Tel : 02-494-0700  |  Address : 서울시 성동구 마장동 470-2 인페니티 타워 3층 강선자 패션 디자인 학원  |  E-mail : fashionssun@naver.com
Copyright © 강선자 패션디자인 학원 . All rights reserved.  

공지사항

궁금해요

오시는길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