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 산업기사 필기시험 이론 정리내용[2. 패션디자인론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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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이메일 admin@domain.com 작성일2008-07-15 댓글0건본문
제 2 편 패션디자인론(20문항)
Ⅰ. 복식의 개요
1. 복식의 의미
1) 복식이란 인간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신체를 보호하고자 생리적 욕구와 미적 추구를
위한 심리적, 장식적 욕구에 의해 착용하는 조형물이다.
2) 복식이 갖추어야할 조건.
- 인체 생리기능을 충족시켜야 함.
- 착용자의 개성, 착용할 시간과 착용목적, 장소에 적당
- 사회적 관계에서 타인에게서 미적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조건
2. 복식의 기능
1) 복식의 기원설
⑴ 보호설
- 신체적 보호 : 자연환경 및 역할에 따른 위험으로부터 보호.
- 심리적 보호 : 심리적 안정감, 주술적 기능
- 모든 종족에게 적용할 수 없는 이론이다.
⑵ 정숙설과 비정숙설 : 서로 상반된 입장
- 정숙설도 정숙성의 기준이 문화권에 따라 다를 뿐 아니라, 동일 집단내에서도 시간과
장소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이 이론도 모든 종족에게 적용되지 않는다.
⑶ 장식설
- 신체상의 장식과 복식이나 다른 장식물을 통한 장식.
- 장식설이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는 이론에 속한다. 왜냐하면, 인간에게는 본능적으로
자신을 아름답게 보이고자 하는 욕망이 있기 때문이다.
2) 의복의 기능
- 도구적기능 : 보호적 목적과 실용적 목적(물리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
- 표현적기능 : 자기 표현을 통한 심리적 만족 기능(복식의 무성언어)
3. 복식의 유행
1) 유행의 의미
- 어떤 주어진 시기에 인기있고 널리 보급되어 받아들여진 스타일로, 새로운 것을 추구하
며, 주기적인 특성을 지닌 하나의 사회적인 집합현상이다.
- 붐(boom) : 갑자기 급격하게 전파되는 유행
- 하이패션 : 최신유행
- 매스패션 : 대중유행
- 모드(mode) : 특정 형태나 방법의 다양성, 가장 착용 빈도가 큰 스타일.
- 포드(ford) : 가장 많이 팔리는 스타일(bestseller)
- 패드(fad) : 특정집단에 의해서 순식간에 받아들였다가 순식간에 빨리사라지는 주기가
짧은 유행(액세서리, 리본, 레이스스타킹, 스니커즈)
- 보그(vogae) : 유행하고 있는 패션(대중성)
2) 유행의 변화속성
⑴ 변화의 원인
- 심리적원인 : 새로움을 위해 변화 추구
- 사회적원인 : 새로운 유행에 동조하는 힘. = 사회적구별욕구 + 사회적동조욕구
⑵ 변화의 패턴
- 점진적변화, 극단까지의 변화, 후진의 기피, 클래식을 이용한 전환, 각 부분의 관련성.
⑶ 유행의 주기성 : 소개 → 대중화 → 소멸(종모양의 사이클)
* 복식의 조건은 인체 생리기능을 충족, 개성 및 착용장소, 목적, 시간에 적당, 사회적 관계
에서 미적조건, 물질로서의 기능적 조건.
* 복식 - 인간의 착장 목적인 피복과 장식품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물건을 의미하는 가장
포괄적인 개념.
* 의료 - 넓은 의미에서는 피복재료와 피복, 좁은 의미에서는 피복재료를 의미.
* 의상(의장)이란
- 특정한시대, 민족, 관습, 지방, 계급 등 특정 목적에 의해 정해진 복식류.
- 민족의상, 궁중의상, 신부의상, 무대의상
* 의복(옷) : 인체의 구간부와 사지부를 둘러싸는 것.
* 드레스
- 외관을 꾸며 다듬는다는 의미로 성장,예복,장식적인 부인복,소녀복 등 넓은 의미의 의복.
* 장식품 - 복식을 갖추기 위하여 장식하는 용품(벨트, 단추, 끈 등)
* 복 장 - 착용에 의하여 형성된 피복의 모습
* 장 식 - 장식품을 착용한 상태
* 액세서리 - 장식용의 첨가물로서 독립된 물체
* 제복(uniform)
- 형태나 색상이 획일적이서 특정한 집단을 표시할 수 있는 피복. 즉, 특저안 표식을 나타
내기 위한 목적만을 가진 피복.
* 복식의 조건
- 의복은 인체를 바탕으로 만들어지므로 인체 생리기능을 충족해야 한다.
- 복식은 물질로서의 기능적 조건과 미적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 의복은 개성, 시간, 착용목적, 장소 등에 적합해야 한다.
- 사회적 관계에서 타인에게 미적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 피복(clothing)
- 모든 직물의 총칭으로 인체의 모든 피복을 말한다.
- 의복, 모자, 장갑, 양말류 등을 말한다.
* 복식기원설
- 심리적 보호설 : 사회환경으로부터 자신의 보호
- 생체보호설, - 기후적응설
- 신체보호설
: 기후로 부터의 보호, 외부의 충격, 곤충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역할에 따른 위험으로
부터의 보호를 위해, 추위나 더위, 습도 등의 자연환경 조건에서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 장식설 : 자신의 신체를 아름답고 매력 있게 장식하는 것.
- 호부설 : 인간의 힘이나 용기 등을 과시하기 위해 어떤 물체를 몸에 부착함으로써 장식
이 시작되었다고 보는 설.
- 정숙설 : 신체 노출에 대한 수치심으로 복식을 착용하였다는 기원설.
- 성차설 : 의복의 기원 중 남녀 각기 다른 성의 관심과 주의를 끌기 위해 신체의 일부를
감추거나, 장식한데서 기원되었다고 보는 설.
- 심미설 : 의복의 기원을 자연발생적인 본능으로서 인체표면에 장식을 하는데서 기원했다
고 보는 설.
* 테러리즘 - 전쟁시 적을 위협하기 위한 기원설
* 장식설에는 신체상에 하는 장식방법과 복식을 통한 장식방법이 있다.
* 복식을 이용한 장식 - 원형강조
* 신체상의 장식방법
1) 채색(body painting)
- 인체장식의 초기단계로 자연물에 색소를 채취해 피부에 무늬를 그린 것.
2) 변형(body deformation) - 신체의 형체를 바꾸는 방법.
3) 문신(tattoo)
- 인체장식의 초기과정으로 피부 밑에 색소를 넣어서 무늬를 그리는 방법.
4) 상흔(scar) - 피부에 상처를 내어 장식하는 것.
* 남성복에서 어깨패드는 면적강조를 이용한 방식 - 크리놀린(수평적강조)
* 수직적강조 - 높은 머리장식, 하이힐, 지팡이, 우리나라의 갓 등.
* 복식의 도구적 기능
1) 물리적 목적 - 신체보호
2) 사회적 목적 - 사회적응, 안락감증진, 복식을 통한 신분이나 집단의 표시.
* 복식의 표현적 기능 :상징적 전달, 신체장식욕구
- 착용자의 직업을 나타내주는 기능, 착용자의 가치관을 나타내주는 기능, 착용자의 개성
을 살리는 기능
- 자기표현을 통한 심리적 만족기능, 복식의 무성언어, 사회적 상황에서의 상징적전달기능
* 복식의 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생활양식, 미의식, 종교, 기술 발달.
* 생활양식에 따라 의복의 형태를 분류하면,
1) 봉재의(tailored garment)
- 추운 지방에서 자연환경과 맞추어 발생한 의복의 형태.
- 에스키모 복식, 남미의 판초, 파카.
2) 권의(draped garment)
- 재단이나 봉제를 거치지 않은 직물을 몸에 둘러 입는 형태
- 주름의 위치나 모양이 중요한 장식의 역할을 한다.
- 신석기시대 이후에 사용, 길게 짠 직물을 그대로 몸에 둘러 입는 형태.
- 이집트의 센티, 인도의 사리, 그리스의 토가.
3) 복합의
- 권의와 봉재의의 특징이 복합된 의복의 형태로 복합의는 권의와 같이 직물을 짜서 사
용하면서, 봉재의와 같이 재단과 봉합의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것.
- 한복(접합의-카프탄), 기모노
* 요의형은 가장 간단한 형태의 복식으로 허리에 걸치는 형태
* 카프탄(caftan)
- 복합의의 일종이며, 전합의라고도 한다. 한국,중국, 일본등 아시아에서 착용한 형태이다.
- 좌우를 앞에서 여민 형태이다.
* 튜닉형
- 주로 유럽지역에서 발생하였고, 트임없이 머리에서 아래로 내려입는 형태.
* 생활양식에 따른 현대복식의 특징
1) 민속복식의 예복화(민속의상의 쇠퇴)
- 이유 : 산업사회가 되면서 사회에 적합한 현대복을 착용하게 됨에따라.
2) 관리의 편리성 - 섬유산업의 발달, 여성의 사회진출, 노예제도의 폐지.
3) 기능적 일상복의 강조 - 배경: 사회의 산업화, 사회내부의 확산, 봉건제도의 붕괴.
4) 성차의 감소 및 일상복의 간편화
* 대량생산 기술이 발달하게된 동기는 인조섬유의 개발, 직조기술의 발달, 재봉틀의 발명.
* 대량생산에 의한 현대복의 특징은 디자인의 단순화, 디자인의 획일화, 역문화 현상.
* 정치적 이념이 의복에 표현된것.
- 나치독일의 의상, 스코틀랜드의 민속의상, 프랑스혁명시 의상 - 뀌로뜨
* 종교적 이념이 의복에 표현된 것 - 영국의 청교도 복식
* 파카가 세계적으로 유행하게 된 동기는 미국 알래스카 해방.
* 대중매체의 발달과 보급이 복식에 미친 가장 큰영향은 의복형태의 지역차 감소를 들 수
있다.
* 유행
- 어떤 주어진 시기에 인기있고 받아들여져서 널리 보급된 스타일을 말한다.
- 대중의 수용이 이루어진 것으로 지배적인 스타일로 사회의 반영이다.
* 유행의 변수 - 실루엣, 색채, 재질
* 유행의 특성
- 대중 및 수용에 의해 이루어지고, 사회 및 시대의 반영으로 가장 지배적인 스타일이다.
* 유행과 관련된 용어
1) 모드 : 특정 형태나 방법의 다양성을 의미
2) 포드 : 가장 많이 팔리는 스타일(best seller)
3) 클래식
- 시각적 제한을 받지 않는 영속적인 유행으로 받아들여지는 스타일.
- 단순한 디자인으로 가디건 스웨터, 플리츠 스커트, 밍크코트.
- 주기가 몇 년씩 계속되고, 절정기가 뚜렷하지 않고, 점파기가 점진적이다.
4) 하이패션
- 최신유행으로 유행의 소개 단계에 속한다.
- 비교적 값이 비싸고, 대부분 극단적으로 과장된 스타일이다.
5) 매스패션
- 대중 유행으로 유행주기의 상승기이후 단계에 속하며 대중에게 가장 많이 받아들여지
는 스타일로, 보통 수준의 가격으로 판매된다.
6) 패드(fad)
- 특정 집단에 의해서 순식간에 받아들여지고, 사라지는 속도도 받아들이는 속도만큼이
나 빠르며, 가시성이 높다.
- 여고생, 여대생 등 특정집단에서 유행하고, 전파기와 쇠퇴기가 급격하며, 액세사리에서
흔히 나타난다.
- 액세사리, 리본, 레이스스타킹, 스니커스 등.
- 붐(boom) : 갑자기 급격하게 전파되는 유행.
* 유행은 대중의 수용으로 알 수 있고, 전통에 대한 반발심과 자기표현욕구 때문에 유행은
변한다.
* 유행변화의 패턴
- 유행의 경향이 결정되면 경향에 따라 한 방향으로 변화.
- 점진적인 변화로 이루어지며, 클래식을 이용한 전환.
- 후진의 기피
* 유행형태의 변화 방법
- 디자이너에 의해 제시된 유행의 변화에 따라 대향생산업체에서는 완화된 형태로 생산됨.
- 유행의 전진이 극단에 이르면 새로운 유행의 경향을 결정하기 이전에 과도기엔 클래식
스타일이 유행한다.
- 점진적으로 유행이 극단에 이르러 새로운 변화를 일으킬 때 지금까지의 경향에 대해 반
대로 후진하지 않는다. 유행의 변화는 점진적이다.
* 소개기 - 사회 지명인사나 연예인들이 유행을 주도하는 시기
* 전파기 - 동조성이 강한 사람들이 있는 유행의 시기
* 소개기→전파기→상승기→전파기→절정기→폐지기
* 유행의 전파이론
1) 상향전파설(bottom up theory 그린버그와 glynn이 제시한 이론)
- upward-flow theory 또는 subculture leadership theory라고도 불림.
- 1950년대 상류의 비트족과 하류 뒷골목의 의복이 유사했던 것.
- 1960년대 히피차림이 하류계층에서 시작한 후 상류계층에서 받아들여진 후 중류계층으
로 전파된 것.
- 1970년대 미국 인디언운동이 히피차림의 전파와 같은 과정으로 전파.
- 하위문화집단의 사람들에 의해서 채택된 유행이 높은 사회계층으로 번진다.
- 불루진과 데님의 유행이다.
2) 하향전파설(베블런이 제안)
- 상류와 하류계층이 먼저 새로운 유행을 받아들이게 되고, 중류계층이 늦게 유행을 받아
들인다는 이론이다.
- 유행이 사회경제적 상류층에서 낮은 계층으로 이동 확산된다는 것.
- 상류층에서 다른 계층과의 차별을 위하여 이미 모방된 스타일을 버리고 새로운 스타일
을 채택하는 행동으로 이어진다.
- 이 이론은 1960년대 수평전파설이 등장하기 이전까지는 모든 유행현상을 설명한 이론.
3) 수평전파설(킹이 제안)
- mass-market theory 또는 horizontal-flow theory이라고도 한다.
- 대량생산으로 인해 가능한 이론이다.
- 유행의 확산이 처음부터 각 집단 내에서 동시에 시작된다는 것이다.
* 유행의 채택은 개인의 행동에 초점을 둔다.
* 유행의 확산은 집단적인 행동에 초점을 둔다.
* 유행의 주기성
- 유행변화가 소비자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는가에 대한 것이다.
- 소개 → 대중화 → 소멸 등의 종모양의 사이클로 이루어진 것이다.
- 모든 유행은 같은 움직임의 같은 주기적 유형에 따른다.
- 한 주기를 거치는 시간은 실루엣, 색감, 질감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 유행전파란 하나의 스타일이 의류제조접자들에 의해 만들어져 소개된 후 다수의 사람들에
의해 채택되는 과정.
* 한국의 유행전파과정
- 기본적으로 시장상황에 의해서 수평전파된다.
- 신흥부유층이나 중류층에 속한 사람들에 의해 유행이 확산된다.
- 새로운 유행이 혁신되고 확산되기보다는 외국의 유행을 받아들인다.
* 한국사회에서의 포스트코더니즘 유행경향이 젊은 층의 유행에서 발견되는 이유는 유행스
타일이 자신의 정체감에 대한 양면적 욕구와 부합되기 때문이다. 1980년대 포스트모더
니즘의 배경하에 출현한 양면성 이론은 유행변화를 시도하게하는 기본요소인 사회적 지위
뿐 아니라 성별, 연령, 인종등의 문화적 범주들에서 느끼는 양면성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이는 2개의 반대되거나 비슷한 가치, 의미 등이 양립 또는 병존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정
체감의 양면성을 유행변화에 기여하는 하나의 근본적인 요인이라고 한다.
* 유행의 주기가 가속화된 이유는 의류산업의 자본주의와 합리화, 민주화와 더불어 풍요로
워진 소비자, 경계가 모호해진 계층.
* 유행의 예측
- 의식의 요인 : 광고효과, 착용인구, 새로운 유행
* 복식산업에 있어 유행예측은 기업의 성패를 결정한다. 이를 위해 착용인구의 정확한 측
정, 판매량 측정, 새로운 유행의 인식등을 유념해야 한다.
* 복식산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유행의 예측을 하기위해 고려해야하는 사항들은 사용
인구의 과학적 추산 필요, 유행 상품의 판매량 측정필요, 새로운 유행에 대한 인식 필요.
* 민속의상을 일상복에서 제일먼저 포기한 나라는 영국이다.
* 유행의 확산곡선
- 특정한 스타일에 대한 소비자들의 채택정도를 도수분포로 나타낸 그래프곡선.
- 제품을 중심으로 한 유행주기 또는 제품수명주기라고도 한다.
- 확산곡선은 디자인 요소 및 장식적 디자인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된다.
Ⅱ. 디자인의 개요
1. 디자인의 개념
- 디자인이란 조형과정 중에서 조형물의 제작을 위한 설계, 계획과정을 의미하고, 패션디자인은 생산할 의류제품에 대한 설계과정을 의미한다.
2. 디자인의 종류
1) 감각디자인
- 오감(시각, 청각, 촉각, 후각)중 두 가지 이상의 자극에 대한 복합적 디자인.
2) 복식디자인 - 시각디자인, 촉각디자인, 최근에는 후각디자인도 포함.
3) 행동디자인 - 조형물에 대한 사람들의 행동반응에 대한 계획으로, 특정한 조형물을
사용함으로써 사용자의 행동이 변화되도록 유도하는 것.
3. 디자인의 조건
1) Good Design = 실용적요소 + 미적요소
2) Good Design의 조건 : 예술적 심미성과 기술이 통합된 것이다.
⑴ 기능성 - 사용목적에 적합, 합리적이어야 함.
⑵ 심리성 - 사용자의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야 하며, 또한 사회에 조화되어야 함.
⑶ 심미성
- 미적욕구와 함께 시대와 대중이 요구하는 미, 전통적인 미, 현대적인 미를 충분히 고려.
⑷ 경제성 -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는 것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함.
⑸ 독창성 - 실용 + 미적충족 (독창적이어야 함)
4. 디자인의 영역
1) 생산디자인(product design)
- 생활전반에 필요한 제품 및 도구를 생산하기 위한 디자인
- 사무용품, 가정용품, 자동차, 비행기, 놀이기구 등.
2) 전달디자인(communicatin design)
- 인간 사이의 의지, 감정, 정보 등을 전달하기 위한 디자인
- 광고, 디스플레이, 포장, 그래필, 무대디자인
3) 공간디자인(space design)
- 사회와 물건을 연결하고 인간생활을 조화시키기 위한 디자인.
- 건축디자인, 도시디자인, 도로디자인,
5. 패션디자인
1) 패션디자인의 복합적 요인 : 복식의 기구적, 표현적 기능을 결정하는 복합적 요인.
⑴ 의복의 예술성 표현 ⑵ 의복의 기능성에 적합 ⑶ 피복재료의 성질
⑷ 개인의 심리적 요인 ⑸ 사회환경 요인
2) 패션디자인의 과정
: 목표설정 → 착용자 및 상황판단 → 제품특성 결정 → 구성요소 설계
3) 패션디자인의 목표 : 디자인 요소의 조화, 적합증대, 시대 미의 추구
- 디자인 요소를 디자인 원리에 맞추어 사용.
- 디자인요소 : 형태(선), 재질, 색채
- 디자인원리 : 균형, 비례, 리듬, 강조
* 디자인 과정 : 발상 - 계획 - 제작 - 완성
* 디자인 요소의 조화 : 디자인 요소(수단) - 디자인 원리(방법) - 디자인 목표
* 의복이 구성요소 : 섬유, 재질, 스타일, 색상, 액세서리
* 조화의 기본은 ‘통일’이며, 통일은 ‘일관성’을 의미.
* 패션디자인의 종합적 특성 - 사회환경의 요인, 피복재료의 성질, 의복의 예술성
* 디자인의 개념
- 의장, 계획, 고안 등을 의미하며, 라틴어의 designar에서 유래.
- 패션디자인은 여러 가지 디자인 요소를 조화시켜 개인에게 적합한 의복을 만드는 것.
- 디자인이란 조형물의 제작을 위한 계획과정을 말한다.
- 의장은 생각하여 제작한다는 뜻이다.
- 디자인이 추구하는 최대 목표는 의복이 추구하는 기능을 충분히 발휘.
* 디자인의 범주
: 물체와 인간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 - 의복, 가구, 주택디자인
: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 - 회화, 조각
: 물체와 물체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 - 기계설계
* 감각 디자인
- 조형물이 사람에게 줄 감각적 자극에 대한 계획. 시각, 청각, 미각, 촉각, 후각디자인.
* 행동디자인
- 조형물에 대한 사람들의 행동반응에 대한 계획. 개인행동 반응의 미시적 디자인,
- 사회집단의 행동반응에 대한 계획.
* 패션디자인에서의 좋은 디자인 조건
- 경영자 측면에서 잘 팔려야 하며,
- 소비자 측면에서는 기능성, 예술적, 심미성과, 기술이 통합된 것이다.
* good design의 조건
- 사용목적에 적합하고, 사용자의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야 하며, 지역적 특수성을 바탕
으로 미적표현이 되어야 한다.
- 인간과 환경의 최적 상태로의 조화, 환경에 따른 효율성 추구, 미적. 정신적 만족
- 심리성 : 기호적과 사화, 문화적인 기능면을 볼 수 있다.
- 기능성 : 생리적기능, 물리적기능, 실용을 겸한 미적 충족의 만족을 위해 보편적이면서
창조성을 가미해야 한다.
- 경제성 : 재료비, 인건비, 가공비 등이 투입되므로 고려해야 한다.
* 복식디자인의 과정
: 목표설정 - 착용자 및 상황요인판단 - 제품특성설정 - 구성요소설계
* 복식디자인이 추구하는 목표는 아름다움, 적합성의 증대, 디자인요소의 조화
* 옷감의 두께, 표면, 유연성, 우아한 정도는 디자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 모든 의복은 기능성과 미와의 두가지 요소가 함께 조화를 일어야 한다.
* 복식디자인은 착용자와 상호 작용에 의해서 적합성이 결정된다.
* 패션디자인에서 추구하는 최대의 목표는 여러 가지 디자인요소들이 조화를 이루어 개인에
게 적합한 의복으로 착용자를 아름답게 보이게 하는 것이다.
* 디자인과정 : 발상 - 계획 - 제작 - 완성
* 디자인의 영역 : 생산, 전달, 공간 디자인.
* 패션디자인에서 복식의 기능을 결정하는 요인
- 의복의 예술성 표현, 의복의 기능성에 적합, 피복재료의 성질, 개인 심리적 요인.
* 패션디자인의 복합적인 요인 - 패션디자인은 단편적이다.
* 디자인 요소의 조화는
: 디자인요소(수단) - 디자인원리(방법) - 디자인목표(적합성증대, 미추구)
* 디자인의 기본과정
- 누가 : 사용하는 주체를 파악.
- 언제 : 시간, 계절에 계획된 디자인
- 어디서 : 환경, 지역적 특성, 민족의 종교와 문화
- 왜 : 사용목적(인간심리고려)
- 어떻게 : 기능, 자격을 고려하는 것.
* 패션디자인의 목표
- 훌륭한 복식딪자인은 계획에 의해 이루어진다.
- 목표에 이르기 위한 요소의 적용을 말한다.
- 적합성, 착용되는 시기의 개념을 포함한다.
- 디자인 요소를 디자인 원리에 맞추어 사용.
* 복식디자인의 목표
- 순수한 미적 측면에서의 조화, 착용자의 적합성, 착용시기의 시대적 미.
- 디자인 요소의 조화는 디자인된 복식이 우수한 조화미를 갖도록 하는 것.
- 조화된 상태는 ‘변화있는 통일’에 의하여 이룰 수 있다.
- 복식디자인에서 디자인요소들을 통일되면서 변화있게 사용함으로써 조화를 얻을수 있다.
* 목표 설정
- 의복과 인간과의 관계라는 디자인 조건이 주어지고 나면, 구체적인 착용자 타켓이나
의복의 용도를 설정.
* 착용자 및 상황판단
- 착용자 특성과 의복의 착용된 상황 특성을 파악해서 연령, 체형, 기호, 경제력 등과 착용
자 사회집단에 대한 규범이 고려되어야 하는 과정.
* 제품특성 결정
- 판단한 착용자 및 상황에 따른 피복재료의 기능적 측면을 고려하여 제품의 특성을 결정
하는 과정.
* 구성요소의 설계 - 섬유, 재질, 스타일, 색상, 액세서리등 포함되는 것을 결정하는 단계.
* 디자인 요소의 통일
- 각 요소를 일관성 있게 사용함은 물론 세가지 요소가 서로 통일감을 갖는 것도 중요.
즉 선과 재질과 색채가 모두 하나의 공통된 주체를 향하여 일관성 있게 사용되는 것이다
- 복식디자인에서 통일감은 의복전체의 분위기, 느낌, 용도, 성격 등을 결정.
* 디자인요소의 변화
- 어느 요소를 통일하고, 어느 요소를 변화시킬 것인가가 조화의 성공여부 결정
- 변화를 어떤 위치에 어떤 방법으로 계획할 것인가가 조화를 결정한다.
- 디자인 요소의 많은 변화를 주면 일관성 있는 주제를 형성시키지 못한다.
* 용도의 적합성 증대
- 미적인 면을 위주로 디자인되는 의복으로 웨딩드레스나 무대의상 등
- 신체활동 보다는 미의 표현이 더 중요한 의복들,
- 각 역할에 따라 적합한 의복의 종류와 형태가 있다.
- 의복의 역할에 적합할 때 의복과 착용자가 서로 조화를 이룬다.
- 역할에 따라 사회에서 기대되는 의복의 형태와 기준, 문화권마다. 다르다.
- 개성을 표현하는 기준은 신체적 특성, 성격특성, 행동특성이다.
* 조화의 기본은 통일(변화있는 통일)이며, 통일은 일관성을 의미한다.
* 사람은 누구나 다른 사람들이 입고 있는 의복의 형태를 따르고자하는 동조성의 추구와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입고 싶은 개성의 서로 상반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 시대적 미의 표현
- 각 시대의 미의 기준은 달라도 그 시대에 표현되는 모든 조형예술은 똑 같은 수단으로
표현된다.
- 복식디자인에서 유행에 의한 미의 변화는 시대에 따라 다르므로 전혀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 복식디자인에서 유행에 의한 미는 변화하므로 가치가 적다.
* 직접적 방법
- 의복에 의한 역할, 표시방법 중에서 동일한 제복을 입은 집단 구성원들끼리의 유대감과
소속감을 강화시키기도하는 제복이나 배지 등의 방법.
강선자 패션 양재 학원
www.fashions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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