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의 특성 > 패턴·재단·봉제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Kang Sunja Fashion Design 1:1개인 수업방식을 원칙으로 하며 여러분의 꿈을 완성시켜드립니다!

패턴·재단·봉제자료실

소재의 특성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이메일 admin@domain.com 작성일2009-06-23 댓글0건

본문

▣ 소재의 특성


소재는 선(line)과 색채(color)와 함께 의상디자인의 3대 요소이다.

같은 디자인이더라도 소재에 따라 매우 다른 느낌을 줄수 있으므로 새롭고 신선한 소재의 개발은 끊임없이 요구된다.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보다 더 효과적으로 패션 이미지를 전단할기 위해, 소재의 물성과 특성에 따른 실루엣의 변화, 드레이프,주름 등의 효과와 외관상의 텍스취(Texture)표현등을 연습한다.



1. 직조 과정에 따라 직물(Woven fabric), 편성물(Knit), 레이스(Lace)로 나뉜다.

직물은 경사와 위사가 직각으로 교차하여 얻어지는 것이며, 제편에 의해 만들어지는 편성물은 실로 고리를 만들면서 고리를 연결하여 만드는 옷감이다.



2. 질감의 효과

: 질감은 일반적으로 텍스춰(Texture)라고 하며, 직물표면의 성질, 촉감과 시각적 특성을 말한다. 동일한 실로 짜여진 직물이더라도 제직방법에 따라 시각적인 효과가 다르게 나타난다.



3. 직물의 표면효과에 따른 재질감

1) 소프트(Soft)

: 여성복에서 볼 수 있는 부드럽고 가벼운 소재에서 느낄 수 있는 페미닌 풍.

2) 러프(rough) : 스포티한 느낌, 모직물의 거친 느낌, 마섬유의 까실 까실한 느낌

3) 크리스피(Crispy) : 발랄, 상쾌한의 의미로 신선하고 풀기있는 천의 감촉

4) 스티프(stiff) : 푸새한 칼라에서 느낄 수 있는 딱딱하고 빳빳한 느낌. 스포티한 느낌)

5) 실키(silky) : 실크와 같이 부드럽고 매끄러운 감촉으로 우아한 느낌

6) 림프(Limp) : 빳빳하지 않은 부드러운 느낌의 천으로 연약한 느낌.

7) 고어저스(Gorgeous) : 호화스러운, 화려한의 의미로 브로케이드, 라메 등.

8) 벌키(Bulky) : 매우 굵게 짠 스웨터의 기공이 주는 두텁고 푹신푹신한 느낌.

9) 메탈릭(Metallic)

: 금속적인 광택일 지닌 소재나 비닐코팅과 에나멜 소재가 주는 찬 느낌.

10) 시루스(See-through) : 천을 통해 피부를 비쳐보이게 하는 것으로 드레시한 의복으로 레이스, 오건디, 보일 등의 소재를 사용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mpany info

강선자 패션디자인 학원   |   Ceo : 강선자  |   Tel : 02-494-0700  |  Address : 서울시 성동구 마장동 470-2 인페니티 타워 3층 강선자 패션 디자인 학원  |  E-mail : fashionssun@naver.com
Copyright © 강선자 패션디자인 학원 . All rights reserved.  

공지사항

궁금해요

오시는길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