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이노베이션, Smats-clothes > 패션 관련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Kang Sunja Fashion Design 1:1개인 수업방식을 원칙으로 하며 여러분의 꿈을 완성시켜드립니다!

패션 관련 자료실

패션 이노베이션, Smats-clothes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이메일 admin@domain.com 작성일2008-06-14 댓글0건

본문

☆ 패션 이노베이션, Smats-clothes

--------------------------------------------------------------------
☞ 이노베이션
: [혁신, 신기술, 신결합]
1) 일반적 의미로는 종전까지 이루어지지 않았던 새로운 방법이 도입되어 새로운 국면이 전개되는 것을 말한다.
2) 경제학자인 슘페터는 이노베이션(innovation)을 
(1) 소비자 사이에는 아직 층분히 알려져 있지 않은 재화 또는 새로운 품질의 재화의 제조
(2) 그 산업 부문에서 아직 소개되지 않은 생산방법의 도입(상품의 상업적 취급에서 새로운 방법도 포함) 또는 신시장의 개척
(3) 원료 또는 반제품의 새로움 공급원의 획득
(4) 신조직의 달성 등으로 포괄적으로 해석한다.
3) 최근에 와서는 이노베이션(innovation)이 주로 [기술혁신]의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

아주 오래 전 인간은 동물의 가죽이나 털로 몸을 보호했고, 자연 자체의 원료에서 실을 얻어 모, 면, 명주 등으로 사용 하였으며, 19세기부터는 석유, 석탄, 천연가스 따위를 원료로 하여 화학적으로 합성한 섬유인 (viscose) 비스코즈, (l’acétate) 아세테이트, (la rayonne) 레이온, (la fibranne) 스테이플 파이버 (인조양모) 등의 합성섬유, 인공섬유가 개발되었다. 그리고 20세기에는 드디어 화학적인 재배열 및 재구성으로 여러 가지 화학 섬유들이 탄생 하여 자연섬유를 대신한다거나 착용 감 에서의 발전을 넘어선 무한한 기능적 가능성들을 가지게 되었다.

현재에 패션은 편안한 착용 감으로 인한 일상 생활의 활력을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몸의 상태나 주위 환경에 의해서 영향을 받아 반응하는 수준에 이르렀는데 프랑스도 시기 적절하게 2000년부터 불기 시작한 웰빙 분위기에 따른 패션계의 자각으로 환경과 몸의 관계를 다시 한번 생각하는 소재들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었었다. 
안티-스트레스, 안티-폴루션, 안티-UV 그리고 환경의 온도에 따라 섬유들 사이의 온도를 조절하는 옷 등의 다양한 시도들이 그것들이다. 

그리고 미래에는 일상에서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인터페이스가 되기도 하고, 그 옷을 착용한 사람의 몸 상태를 체크하고 파악한 후 결과를 의상 위에 비주얼한 칼라나 빛의 형태로 나타내기도 하는 의학 도구의 하나로 사용되기도 할 것이다. 
« textiles intelligents (intelligent-textile)» « textiles ectroniques (e-textile) » 라는 이름으로 섬유 안에 전자적인 기술들을 적용시켜 텍스타일 이노베이션, 패션 이노베이션 이라는 장르가 패션계에 자리잡고 있다. 

폐 활량을 감지해서 섬유 사이의 유연성을 스스로 조절하는 옷감이라 던지 그 옷을 착용한 사람의 포도당도나 혈압등과 같은 중요한 생리적인 몸의 상황을 모니터 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방사능 오염이나 어떤 생물학적인 매개체에 노출된 정도 등과 같은 환경과의 관계도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되는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 

여름에는 시원해서 몸을 식히고 겨울에는 따뜻하게 몸을 덥히는 등 스스로 날씨와 온도를 감지해 조절하는 옷감 등도 가능하다고 한다. 다이오드나 트랜스터를 이용한 이러한 막강한 기능을 가진 텍스타일이 실용화 될 날이 멀지 않은 것이다.

이러한 연구들은 세계 각국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특히 유기체 트랜지스터 (Organic Transistors) 를 원사에 페인트 하는 기술개발은 캘리포니아의 버클리 대학 연구소에서 이미 개발되었다고 학회에 발표된 바 있어 전자 섬유 (e-textile) 의 개발에 중요한 진전을 이룩했다고 평가되었다.

소재가 개발되고 발전하면 그것은 바로 제품의 기능의 다양성과 디자인의 다양성으로 이어진다. « textiles intelligents (intelligent-textile)» « textiles ectroniques (e-textile) » 의 발달 그리고 무선 인터넷 네트워크의 발달과 함께 나타난 패션계의 새로운 경향 중 하나가 바로 « vêtement intelligent (smarts-clothes)» 이다.

세계 각국의 연구실과, 학교에서는 지금도 많은 시도들이 이루어 지고 있는데 광섬유를 이용한 터치나 마찰, 몸의 수분함량, 혹은 카멜레온 전자섬유(Chameleon Electronic Textiles) 처럼 환경에 반응하여 색상을 자동적으로 색이 변하는 섬유를 이용한 제품들은 이미 여럿 출시 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해Y대학에서 발표한 9가지 타입의 E-WEAR에 대한 기사를 프랑스 인터넷 신문에서 본 적이 있는데, 2009년까지는 상용화에 성공 시키겠다는 목표를 가졌다는 기사에서 우리나라도 (smarts-clothes) 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람들은 옷을 통해서 자기 몸을 보호하고 자신의 매력을 발산하고 여성스러움 혹은 남성스러움을 표현하고 직업을 나타내고 또 단체의 일원임을 나타내기도 한다.

그리고 지금은 거기에 더해 옷을 하나의 도구로써 사용하며 상황에 따라 필요에 따라 자신의 삶을 더욱 편리하게 하기 위해 기능적으로 이용한다.

다가올 미래의 패션은 거기서 한발 더 나아가 차갑고 딱딱한 기술들이 컨셉 적으로는 인간의 감성을 고려하고 연계되어 인간의 삶 자체에 녹아 들 수 있고,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또 하나의 수단으로써 더욱 다양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을 기대해 본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mpany info

강선자 패션디자인 학원   |   Ceo : 강선자  |   Tel : 02-494-0700  |  Address : 서울시 성동구 마장동 470-2 인페니티 타워 3층 강선자 패션 디자인 학원  |  E-mail : fashionssun@naver.com
Copyright © 강선자 패션디자인 학원 . All rights reserved.  

공지사항

궁금해요

오시는길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