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GENERAL. 2009 트렌드 RESET (PFIN) > 패션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Kang Sunja Fashion Design 1:1개인 수업방식을 원칙으로 하며 여러분의 꿈을 완성시켜드립니다!

패션 이야기

트렌드.GENERAL. 2009 트렌드 RESET (PFIN)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이메일 admin@domain.com 작성일2009-02-26 댓글0건

본문

GENERAL> 2009 트렌드 'RESET' (PFIN)

1. 왜 리셋(RESET)인가?인간의 삶은 변화의 반복이다.
새로이 급격한 변화가 나타나면 사람들은 그 변화 자체에 주목하고 변화가 만들어 내는 혼돈 속에서 다양한 매뉴얼을 찾고 툴을 학습한다. 그러다가 새로움이 대중적으로 확산되어 어느 정도 익숙해지고 나면 그것이 하나의 수단에 불과했음을 알고 그동안 잊고 있었던 본질을 찾게 된다.

컴퓨터의 발명과 함께 변화의 급류를 탔던 우리는 인터넷과 함께 디지털 의 대중화 시대를 맞고있다. 우리는 개개인이 특징짓는 본질적 가치를 경험하기 시작한 동시에 이러한 변화가 인간의 삶을 개선하리라는 기대와 달리 경제 사회 환경적 요건들이 오히려 악화일로에 놓여졌음을 느끼게 된다. 사람들은 변화와 양의 논리가 어느정도 충족되고 익숙해 졌음에도 해결된 것은 아주 작은 부분에 불과하다는 것을 직감하기 시작했다.

지금까지 기존의 양적인 가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최대한 많은 정보와 최대한 빠른 기술을 습득하는데 급급했었다면 이제는 양에서 질로 그 가치를 전환해야 한다. 이것 저것 다 해보았지만 더이상 실마리가 보이지 않을 때 우리는 '리셋' 버튼을 누른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도 '리셋' 이다.


2. 리셋의 키
양에서 질로, 물질에서 본질로 중심이 바뀌게 되면 기존에 수립했던 모든 원칙들도 다 거기에 맞게 바뀌어야 한다. 지금까지 테크놀러지를 활용해 '새로운것'을 만들어 되도록 많은 사람들에게 파는게 기업활동의 기본이었다면, 이제는 본질의 감성을 건드려 글로벌한 연대를 맺고 있는 부족에게 '정체성'을 팔아야 된다.
PFIN은 인간의 본성에 충실한 소규모의 코드 Tribal, 정체성을 발견하게 해주는 이야기와 성찰 Holy Break, 감성을 건드리는 발상이 전환 Magic의 세가지를 통해 '리셋'의 키를 제안한다.

Mass → Trlbe : Tribal
사람들은 아주 오래 전부터 비슷한 사람끼리 부족을 이루기를 좋아했다. 양의 시대에 인구 통계학적으로 거대 그룹을 만들었다면, 가치의 시대에 링크의 키는 공감과 취향이다. 브랜드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브랜드만의 부족을 만들어 내고 공감을 얻어낼수 있는 본성과 취향들에 주목해야 한다. 이러한 특별하고 작은 취향은 꼭 상품만으로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기획단계부터 어느장소, 어느위치에 상품이 놓여질 것인가에 대한 철저한 계산만이 브랜드에게 매니아를 선사할 수 있다.

New → Identity : Holy Break
소비자들른 새로운 시대에 놓여있는 자신들의 정체성에 대해 의문을 갖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상품이 '소설'이나 '역사'처럼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이야기 해 주기를 원한다. 정신과 마음을 건드려 소비자들에게 '당신은 누구이다' 를 말해줄 수있는 콘텐츠가 감동을 주고 이윤을 만들어 내기 시작했다. 신성한 멈춤을 통해 브랜드만의 '자연스러운 역사' 를 찾아내야 한다. 앞으로는 상품이 얼마나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가에 기업의 사활이 달려있다.

Tech → Touch : Magic
필요를 충족시켜 주는 새로움을 만들어내던 기술은 이제 질적인 욕망을 실현시켜 주는 수단으로 변화했다. 지금까지는 기술의 틀에 갇혀 무언가 없던 것을 만들어 내는데 집중해 왔지만, 이제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변화를 만들어내는 기술 그자체가 아닌 발상의 전환과 꿈으로 만들어지는 질적인 감동이다. 조금만 생각을 바꾸고 약간의 아이디어만 더해도 당신의 상품은 예술적으로, 영적으로 휠씬 풍부한 질적 차이를 나타낼수있다.


3. 전략
새로운 툴과 기술이라는 틀에 갇혀잊고 있었던 본질과 핵심을 찾아 마케팅의 대상과 수단, 방법을 '리셋' 하는 기업만이 미래의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

'Frame Innovator' 가 되라
지금까지 상품의 새로움만을 강조했다면 앞으로는 '낯설게 보기'를 통해 프레임을 혁신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필요'가 아닌 '욕망'과 '꿈' 에 방향키를 맞추어라! 그러면 사물의 툴만이 아닌 크리에이티브한 요소들을 찾아낼수 있을 것이다.

'Story Director'가 뜬다
앞으로는 상품 자체는 중요하지 않다. 사람들의 욕구에는 이제 물질이 아닌 본성을 향하기 때문이다. 이제 과거의 마케터는 브랜드의 전체 스토리를 총괄하는 스토리프로듀서, 스토리 디렉터가 되어야 한다. 보이지 않는 것을 팔아라!

Linker' 가 되라
리테일러는 상품을 배분하는 것 뿐 아니라 새로운 시대에 취향으로 묶여진 부족들을 이어주는 링커로서 거듭나야 한다. 당신 브랜드는 부족내의 구성원을 연결해 주는 링크의 키가 되야 한다. 특별함과 작은 차이들로 부족의 정체성을 만들라!

기업의 마케팅과 디자인(상품력), 리테일링은 이제 하나의 부서가 아닌 통합적인 시각으로 관리되어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의 덩어리가 되어야 한다.


제공 : PFIN_www.firstviewkorea.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mpany info

강선자 패션디자인 학원   |   Ceo : 강선자  |   Tel : 02-494-0700  |  Address : 서울시 성동구 마장동 470-2 인페니티 타워 3층 강선자 패션 디자인 학원  |  E-mail : fashionssun@naver.com
Copyright © 강선자 패션디자인 학원 . All rights reserved.  

공지사항

궁금해요

오시는길

갤러리